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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홍철, 트램 추진 중단 촉구
도로 파괴하고 트램 추진하는 도시 없다고 주장
2018년 11월 02일 (금) 10:09:57 김기석 기자 msay27@hanmail.net

대전시의 도시철도2호선 트램에 대한 예비타당성 결과가 조만간 나올 예정인 가운데 염홍철 전 대전시장이 트램 추진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염홍철 전 시장은 지난 1일 KBS라디오에 출연해 "대전시 교통 정책과 철학이 잘 돼 있다"며 "대전시는 서비스산업이 발달하고 전문가가 많아 승용차 이용률이 많다"고 밝혔다.

그는 "예타와 상관없이 트램을 추진하면 안 된다, 전국의 지자체에서 트램을 추진한다는 것은 잘못 알려진 것"이라며 "대전시가 하려는 것(방식)은 전국 어디서도 시도하지 않는다, 기존 도로를 파괴하면서 트램을 하는 곳은 세계에 한군데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유럽 중소도시나 관광도시에는 트램이 있지만 도시철도와 특정 구간을 다니는 셔틀하고는 구분해야 한다"며 "별도의 노선이 있어서 왔다 갔다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염홍철 전 시장은 "대전은 2차선까지 도로를 파괴해 트램을 하려는 것이다, 교통 혼란이 뻔하다"며 "시민들 불편이 뻔하고 현실적으로 안 된다"고 밝혔다.

또한 "대전은 서비스업과 전문가가 많아 '트램을 통해서 불편하게 만들어 자동차를 못 가지고 나오게 한다'는 것도 일리가 있지만 상당한 시일이 걸린다"고 거듭 '트램 불가'를 주장했다.

안전 문제도 지적했다.

염홍철 전 시장은 "트램은 교통약자가 이용하기 더 불편하다, 트램은 건너와서 타야한다, 그러나 고가는 그냥 올라간다, 지하철이 밑으로 내려간다고 안전의 문제가 없다"며  "비나 눈이 많이 오면 대형 교통사고의 가능성도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오정동 짧은 구간을 BRT공사한다고 해서 얼마나 큰 혼란이 있었냐"며 "지하철은 지하에서 조립하는 것이기 때문에 약간의 문제가 있지만 도로 위에서 공사하는 것하고는 다르다"고 말했다.

결국 염홍철 전 시장은 본인의 정책이었던 '고가'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염홍철 전 시장은 "5년간 검토해서 고가자기부상을 확정했다, 당시 전문가 공청회와 여론조사 등을 거쳐 정부 허가까지 받아 예산까지 받았다"며 어느 날 갑자기 번복을 했다, 아주 소수의 사람이 참여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일부에서는 현 대전시 교통체계로 충분하다는 의견도 있다"며 "고가자기부상을 시민들이 선호하지 않는다면 버스 보급과 BRT를 확대해서 버스를 통해서 더 편리한 교통체계를 만드는 것이 훨씬 좋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트램은 여러 도시에서 시도하지만 정부 허가가 한 군데도 나지 않았다"며 "짧은 거리는 얼마든지 할 수 있지만 대전은 이미 건설된 도로위에 트램을 만드니 반대하는 것"이라고 트램 추진 중단을 거듭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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