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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성복합터미널 사업 '재시동'
코로나19로 어려워진 경기 위축으로 PF가 관건
2020년 05월 03일 (일) 23:11:14 김기석 기자 msay27@hanmail.net

대전시가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을 정상 궤도로 돌리기 위한 작업에 나선다.

대전도시공사는 최근 사업자와 용지매매계약이 해제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과 관련 공사 유영균 사장 또는 고위관계자가 4일 대전시를 방문해 그동안 사업 진행 과정과 함께 향후 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용지매매계약 해제와 관련 일부 언론은 이를 사업 무산으로 확정하고 비판을 쏟아냈지만 도시공사와 사업자 간에는 아직 '사업협약서'가 남아있어 사업 무산은 아니기 때문이다.

특히 양측이 맺은 사업협약서에는 ▲사업자가 사업 참여를 포기하거나 ▲부도가 났을 경우 ▲사업의 목적을 현저히 훼손하는 경우 ▲특별한 사유없이 착공을 하지 않는 경우 등으로 협약해지를 한정하고 있어 최소한 몇 개월은 현 사업자인 KPIH 측에 사업 기회가 주어질 전망이다.

그렇지 않고 대전도시공사에서 일방적으로 사업 무산을 선언하고 후속 조치에 들어갈 경우 사업자 측에서 대전시와 도시공사를 상대로 사업무산 선언을 무효로 하는 본안 소송과 함께 가처분 신청 등에 나설 게 분명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대전도시공사가 사업자에게 얼마만큼의 기간 동안 어떤 방식으로 기회를 주느냐에 있다.

공사에서는 앞으로도 사업자에게 용지매매계약 이행을 촉구했던 것처럼 전체 사업비에 대한 PF를 요구하며 최소 몇 개월에서 6개월 정도의 시간을 줄 것으로 알려졌다.

공사와 대전시에서는 사업자에게 그 정도 기간을 준 뒤에도 자금을 마련하지 못할 경우 사업무산을 선언해야 사업자의 소송 제기 등 뒤탈이 없거나 뒤탈이 생기더라도 대전시가 유리하다는 견해다.

반면 사업자인 KPIH 측에서는 기한을 정해놓지 않은 채 코로나19로 전 세계적인 경제 위기가 발생했기 때문에 사업자금을 마련할 때까지 기다려달라고 요구한 상태다.

지난주에 해제된 용지매매계약이 새롭게 체결되더라도 같은 절차를 밟을 전망이다.

대전도시공사에서는 사업자가 새로운 용지매매계약을 원할 경우 전체 사업자금을 담보하거나 먼저 사업 부지에 대한 대환자금을 납부하더라도 현찰로 납부해야지 기존처럼 일시적인 금융거래방식인 브릿지론으로는 어렵다는 반응이다.

이에 사업자 측에서는 도시공사와 협약서를 체결해야 금융이 가능한데 코로나19로 금융이 경색된 상황에서 협약서마저 체결해주지 않으면 선 자금조달은 어렵다는 입장이어서 이 부분도 양측간에 공방이 이어질 전망이다.

결국 대전도시공사에서는 사업자 측에서 '언제까지 기간을 연장해 주면 금융을 해결하고 그렇지 못 할 경우 사업을 포기하겠다'라는 입장을 명확히 밝히면 어느 정도의 기간 연장을 고려하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수차례 '최고'를 전달한 뒤 사업 해제를 선언하는 수순이 예상된다.

대전시 수뇌부에서는 용지매매계약이 무산되는 등 사업이 지지부진한 이유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라는 대외적인 요인도 작용했지만 사업자 내부간 분열에도 원인이 있다고 보고 더 이상은 끌려다닐 수 없다는 판단이다.

결국 어느정도의 기한이 주어질지 모르겠지만 사업자인 KPIH 측에서 얼마나 빨리 PF를 발생시키는지 여부가 10년을 끌어온 유성복합터미널 민간개발 사업의 마지막 기회인 셈이다.

한편, 유성복합터미널 개발사업은 유성구 구암동 일대 부지에 건축 연면적 294,371㎡로 건설되며 문화시설과 업무시설이 함께 들어서는 복합환승센터로 총 사업비 8,000억 원의 대전지역 최대 현안사업 중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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