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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3대하천 그린뉴딜은 탁상행정"
대전충남녹색연합, 토목건설 개념 못 벗어났다고 비판
2020년 08월 11일 (화) 15:30:56 김기석 기자 msay27@hanmail.net
   
 

대전시의 '대전시 3대 하천 르네상스 및 도시재생 그린뉴딜사업'에 대해 시민단체에서 원색적인 단어를 사용하며 비판하며 계획안을 다시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대전시는 지난 달 31일 도시재생 그린뉴딜사업으로 5개 계획 구상안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대전충남환경운동연합은 11일 성명서를 통해 "하상도로 철거 및 지하차도 건설, 하천 내 캠핑장 조성, 갑천 횡단 교량 설치, 경관개선사업, 수변 꽃단지 조성 등 그린뉴딜과는 거리가 먼 하천부지 시설물 건설이 주요사업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환경운동연합은 "대전시 ‘3대하천 도시재생 그린뉴딜’ 중 큰 규모인 ‘대전천 복원 및 도심활성화 사업’의 하상도로 철거는, 대전시가 2014년 ‘테마가 있는 3대하천 관리 종합계획’에 이미 발표가 된 것이고 현재 진행 중에 있는 사업"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하상도로를 철거한 후 지하차도를 만드는 것은 오히려 하천환경을 더 훼손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뿐"이라며 "특히 올해와 같은 홍수 발생 시에는 기존 하상도로와 다를 바가 없다"고 밝혔다.

이어 "교통의 일부를 분담하던 하상도로 철거 이후 교통정책을 면밀히 점검하고, 제시된 ‘녹색전환’의 방향에 맞게 대중교통 연계를 검토, 확충하여 개인교통을 조절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환경운동연합은 "갑천 스카이워크 계획 역시 탁상행정에 불과하다"며 "어은동과 월평동에서 유림공원으로 진입하기 위해 보행교를 만든다는 것인데, 이미 어은교 및 유성천 보행교와 갑천 갈마2보를 통해 진입이 가능한 상태"고 말했다.

이 단체는 "추가적인 보행교가 만들어진다면 교각과 교각보호공에 의해 해당 구간의 유속은 더욱 느려질 것이고 퇴적토는 증가할 것"이라며 "유성천 보행교와 갈마2보를 철거시키지 않는 이상 보행교 건설은 불가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송강 수변공원 조성사업은 점입가경"이라며 "4대강 사업으로 이미 예산 낭비 사업으로 수차례 지적받았던 꽃단지 조성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욱이 해당 사업부지는 신구교 갑천 좌안 하류 방향으로,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인 맹꽁이 서식지"라며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가장 먼저 알리는 양서류이자 법적보호종인 맹꽁이를 보호하기 위해, 공원 조성이 아닌 보전의 개념을 가지고 접근했어야 그린뉴딜의 방향에 부합되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환경운동연합은 "대전시의 구상안은 표면적으로만 기후위기 대응과 그린뉴딜을 내세우고 있을 뿐, 실제는 과거 토건 개발 방식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오히려 개발을 하천과 산림으로 확대하는 행보를 보인다"고 단정했다.

이 단체는 "대전시의 ‘3대하천 도시재생 그린뉴딜’ 계획안을 보면서, 대전시가 ‘그린뉴딜’을, ‘도시재생’을, ‘생태하천’을 어떤 개념으로 접근하고 있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었다"며 "시설물을 설치하고 문제가 생기면 부수고 다시 짓는 명백한 토목건설 개념을 벗어나,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하천의 자연성 회복 개념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대전시는 ‘3대하천 도시재생 그린뉴딜 사업’ 계획을 재구상하고, 명분으로 내세운 ‘자연과 인간이 공생하는 안전한 하천환경 조성’과 ‘기후변화 및 코로나19 대응 그린뉴딜’의 취지에 맞는 방안을 지역사회 구성원들과 함께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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