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최병선․ 계용준 세종시 명예시민’선정

세종시, ‘신행정수도 건설에 초석을 다져’

2014-09-23     김문창 기자

세종시정 2기 대한민국의 새로운 중심,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 이하 세종시)가 정의화 국회의장 등 3인을 올해 명예시민 수여대상자로 선정했다.

세종시가 이번에 선정한 2014년도 명예시민 수여대상자는 정의화 국회의장과 최병선 가천대학교 대학원장, 계용준 전 한국토지공사 부사장이다.

세종시는 “정의회 국회의장은 새누리당 세종시특위위원장을 역임했고, 세종시 수정논란에서부터 비효율 문제의 해결방안에 이르기까지 일관성과 공정성 있는 추진으로 오래 전부터 세종시민의 관심과 기대의 대상이 됐었다”고 밝혔다.

또한 “최병선 가천대학교 대학원장은 신행정수도 건설 초기 민간추진위원장으로 참여해 신행정수도 건설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최종입지를 현 신도시지역으로 선정해 오늘의 세종시가 있게 했으며, 계용준 전 한국토지공사 부사장은 LH세종지역단장 재임 시 행복도시 건설기반을 위한 토지보상과 개발계획수립 등에 참여하면서 세종시 건설의 초석을 놓는 데 기여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정의화 국회의장 등 이번에 선정된 명예시민에게는 내달 10일 세종축제 개막식에서 이춘희 시장이 명예시민증을 수여하고, 세종시에서 개최되는 각종 행사 등에 초청하는 등 세종시민에 준해 예우할 계획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오늘의 세종시가 있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도와주신 고마운 분들이 너무 많다”며, “이번에 존경하는 몇 분을 명예시민으로 모시게 돼 영광이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까지 세종시 명예시민은 2012년 △김안재 서울대명예교수△강용식 행복도시 건설청 자문위원△이상선 전국 균형발전위 공동대표 △이두영 충북경실련 사무처장 △금홍섭 대전참여자치연대 전 사무처장 등에 선임됐으며, 2013년에는 △김재준 재인천 세종시민명예회원△ 조명래 전국균형발전 위원 △이현옥 상원유통대표이사 등이 선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