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대전세종硏 봐주기 '점검'

세종시측 요구와 다른 전공 채용에 "문제없다"

2017-05-16     김기석 기자

대전시가 대전세종연구원의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한 점검에 나섰으나 별다른 소득이 없었다.

대전시 기획관실 관계자는 16일 오후 "대전세종연구원 측은 비전공자가 연구적합성부분에서 심사위원 전원이 만점이 나온 이유에 대해 '관련 서류를 보고 경력ㆍ학위 이수 등에 의미를 두고 5명을 먼저 내정한 뒤 논문 발표를 시키기 위해 점수를 높게 줬다'고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전문가인 심사위원이 경력 등을 종합해 판단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지만 해당 비전공자의 어떤 경력이 만점을 받는데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설명은 없었다.

심사위원에 특정 학교 인사들이 집중된 것에 대해서는 "우연의 일치"라며 "타 지역 대학도 섭외했는데 어려웠고 특정 대학만 빼고 다른 곳만 하는 게 쉽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연구원 내부 인사들조차 문제의 발단으로 지목하고 특히 대전세종연구원의 세종연구실 운영 주체인 세종시의 요구대로 세부전공자를 뽑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도 "특별한 의도가 없었다"고 말했다.

세종시의 반발로 채용된 연구원이 배제되고 기존 대전발전연구원의 베테랑 연구원이 세종실에 배치된 점도 '연구원 내부 문제'로 치부했다.

다만, 대전시는 이번 점검을 통해 전형위원회에 원장이 참여한 문제 등은 개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대전시 관계자는 "서류 점검 결과 별다른 문제가 없었지만 전형위원회에 원장이 선임된 것과 관련해서 객곽적인 채용에 저해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를 바꾸도록 권고하고 지도 감독을 잘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권선택 대전시장은 "기획관실의 점검을 통해 밝혀진 문제점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