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지정책담당관은 뭐하는 자리냐"

대전자치경찰위원회 여성 배제되자 여성계 내분 이어져

2021-04-13     김기석 기자

최근 대전자치경찰위원회 위원 선정을 두고 여성계의 반발이 확산되는 가운데 대전시 성인지정책담당관실의 '역할'에 대한 의문마저 제기됐다.

대전시는 지난 6일 대전시자치경찰위원회 위원을 선정해 발표했다. 위원은 7명으로 대부분 고령에 전체가 남성이다.

이에 대전지역 여성단체와 대전시의회 여성 의원들이 성명을 발표하며 이를 비판했다.

특히 여성단체에서는 위원 선임의 재고를 촉구했으며 여성 의원들은 '전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다'며 혹평했다.

이에 대전시 A 성인지정책담당관은 최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대전시 성인지담당관실도 여가부처럼 권고할 수 있지 강제할 수는 없다"며 "안타깝다"고 해명했다.

A 담당관은 "듣기로는 후보 중에서 여성이 있었다고 들었는데.. 누구인지 왜 논의에서는 제외됐는지 잘 모르고, 자치경찰위원회 쪽에 문의해야 할 듯하다"고 말했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여성 공무원까지 대전시 성인지정책담당관을 비판하고 나섰다.

여성 관련 업무를 보는 B 공무원은 "대전시는 전국적으로도 드물게 기획조정실에 4급으로 성인지정책담당관을 둔 광역단체"라며 "충분히 인지, 정책적 개입, 교차, 성별 영향평가 등을 할 수 있는 입장"이라고 지적했다.

B 공무원은 "개인적 입장에서 안타까울 게 아니라 성인지정책담당관의 이름으로 시장에게 직언을 드렸어야 한다"며 "성 평등은 변화를 견인하는 중심인데, 모른다는 답변을 무책임하게 남 얘기하듯 할 거면 뭐하러 그 자리에 있는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한편, 대전시의회에 확인 결과 대전시의회 의장단은 자치경찰위원회 선임 과정에서 여성 의원들로부터 어떠한 의견도 전달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여성단체로부터는 의견을 전달받았으나 선임된 위원이 학생과 청소년 관련 전문이어서 선임했다는 게 당시 결정권자들의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