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1.4.9 금 20:09
> 뉴스 > 경제
     
“발화점을 정복하라”
초기화재 진압을 통한 인명 및 재산을 지키는 회사 '스펙스테크'
2018년 03월 20일 (화) 15:03:22 김기석 기자 msay27@hanmail.net
   
스펙스테크 박종석 대표.

 

지난 겨울은 유달리 화재가 자주 발생했고 매일 빠짐없이 화재 뉴스를 들어야 했다. 

화재의 원인이 대부분 부주의에 의한 발생이 다수지만, 화재초기에 적절한 진화가 이루어 진다면 대규모의 인적∙물적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소화기 사용법 등의 교육뿐만 아니라 화재 초기에 당황한 사람들이 조기진화를 위해 취해야 할 동작을 최대한 단순화할 수 있는 소화용구의 개발, 화재 발생 즉시 자동적으로 소화할 수 있는 소화용구의 개발도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화재 발생시 ‘자동적’으로 또는 ‘단순한 동작’으로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소화용구를 개발, 생산하는 회사가 있다.  ㈜스펙스테크(대표 : 박종석)는 기존에 없던 소화기를 만드는 회사이다.
 
㈜스펙스테크의 핵심기술은 고분자화학기술을 근간으로 하여 화재발생시 온도에 반응하여 자동적으로 소화약제가 분출됨으로써 화재를 진압하는 기술이다.

관련 기술을 발화가 예상되는 제품에 적용해서, 자동소화 콘센트 및 멀티탭(SFEX Inside), 분전반용 소화패치(SFEX Pad), 대형 배전반 등의 발화점인 단자대 및 전선 체결부 화재진압용 자동소화절연 슬리브(SFEX Sleeve), 케이블트레이 화재 진압용 소화 테이프(SFEX Tape)를 개발 완료해 포스코, 삼성물산, 제일제당, 롯데, 한전 등 국내 대기업 및 공공기관에 납품하고 있다. 

동 제품들은 회사의 명칭이 상징하는 바대로 ‘별도의 부대장치 없이 자동적으로 화재를 진압’하는 방식이다.

또한, 동사는 단순한 동작을 통해 초기 화재를 진압하는 제품인 소화포(SFEX Manteau), 국내 최초의 투척형 K급 소화기인 SFEX Stick도 개발해서 공급하고 있다. 

소화포는 기존의 소방포에 SFEX 소화물질을 도포하여, 질식방식에 냉각 및 부촉매효과를 추가하여 소화시간을 단축시켰으며, 완전 밀폐가 어려운 연소물조차도 효과적으로 화재를 진압할 수 있다.  동 제품은 실험실, 공장 등에서의 초기 일반화재 진압 또는 다중 이용시설 등의 화재시 인명구조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SFEX Stick은 식용유화재 진압용으로 식용유 화재 발생시 팬에 투척하면 간단히 화재를 진압할 수 있으며, 여성 종사자가 대부분인 식당에서는 무게감 있는 기존의 K급 소화기에 비해서 다루기 쉽다.

막상 화재가 발생하면 초기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떠오르지 않고, 골든타임도 매우 짧은 탓에 화재진압이 어려운 현실에서, 발화점 정복을 통해 화재가 발생하지 않게 하는, 또는 최소의 동작으로 화재를 진압할 수 있게 하는 ㈜스펙스테크의 기술에 주목하게 된다.

msn
김기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대전뉴스(http://www.daejeonnews.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 신천지 명단 유출 대전 목사 '징...
○ 대전시 위상 떨어트린 대전시의원
"증설하지말고 고쳐서 사용하라"
○ 정세균 총리 본격 대선 행보 나선...
"혜택은 기업 및 대전시민에게 돌아가...
대전시 코로나19, 28명 추가 확진
○ 대전자치경찰위원회 '고령화 가족'
허태정 '설득'에 주민은 '반발'
○ 정용래 + LH = 생활치료센...
대전시 토지 거래한 공무원 '10여 ...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 35240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로 133(둔산동) 현대아이텔 1412호 | Tel 010-2922-1672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대전아00032 | 등록일자 : 2008. 8. 19 | 편집·발행인 김기석 |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주영
제보 msay27@naver.com Copyright 2008 대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ejeon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