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17.10.24 화 14:23
> 뉴스 > 행정
     
트램시범노선, 명칭·노선 다 바껴
대덕구 주민에 대한 교통서비스 극히 제한적 '우려'
2017년 06월 11일 (일) 13:49:33 김기석 기자 msay27@hanmail.net
   
대전시가 지난해 발표한 대덕구 트램시범노선 구간 동부4가~동부여성가족원(검정색) 노선과 최근 국토부와 협의하고 있는 중리~연축동차량기지(빨간색) 노선.

 

대전시에서 추진 중인 트램시범노선이 국토부와 협의단계에서 명칭도 노선도 다 바뀐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민감한 예산 문제가 걸려있어 최악의 경우 기재부에서 KDI에 용역을 의뢰하면 착공 시기가 대폭 연기될 우려도 있다는 지적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최근 인터뷰에서 "기재부의 '우선추진구간'에 대한 총사업비 재검증 여부가 정해지지 않아서 지켜봐야 한다"며 "트램 추진으로 예산이 줄었지만 적정하게 줄었는지 기재부에서 판단할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고가(자기부상열차, 1조3617억)에서 트램(5723억)으로 2호선 기본계획이 변경되면서 사업비가 대폭 감소했지만 트램이 처음 도입되다보니 정부에서는 꼼꼼히 챙겨볼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현재 진행 중인 대전시와의 협의절차가 끝나면 국토부에서 기재부에 사업비 변경신청안을 제출하고 이후에 기재부의 판단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국토부 관계자의 발언 중에 눈여겨 볼 점은 대전시의 '트램시범노선'을 '우선추진구간'이라고 표현했다는 점이다.

건설 관계자들은 '우선추진'은 '시범노선'과 전혀 다르다고 해석했다.

'우선추진구간'은 본 사업과 별도로 건설함으로써 홍보와 더불어 운행에 따른 시행착오를 개선해 본노선에 반영하는 시범노선과 달리 동일사업내에서 단지 우선 착공한다는 의미로 봐야한다는 것.

즉, 본 사업인 2호선과 절차와 시기가 동일하기 때문에 시범사업의 의미가 없다는 뜻으로 해석된다는 것이다.

대덕구 트램시범노선, '중리~연축차량기지'로 바껴

우선추진구간도 대덕구는 노선이 바뀐 것으로 확인됐다.

당초 대전시는 동부4가~동부여성가족원(2.7㎞, 자료사진 검은색 노선)에 대전시 시비로 시범노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으나 국토부와 논의 과정에서 중리~연축차량기지(자료사진 빨간색 부분)로 노선이 바뀐 것으로 알려졌다.

트램시범노선 출발점이 동부4가에서 중리역으로 바뀔 경우, 트램이 고속터미널과 연계 안 돼 지역주민들에게 눈요기는 될 수 있어도 교통수단의 의미는 적다는 지적이다.

우선추진하는 2.7km는 결코 짧은 거리가 아니기 때문에 시범노선 일지라도 통행의 기종점이 되는 고속터미널이라든가 도시철도 1호선과 같이 주요 대중교통 노선에 연계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경기도 성남시 트램사업의 총연장은 1.57km에 불과하지만 교통기능을 고려해 설계된 것과 같은 맥락이다.

더군다나 국토부 공모사업으로 추진한다던 유성구 충남대 정문~원골네거리(2.4㎞) 구간은 우선추진구간에서도 아예 빠져버렸다.

특히 트램시범노선이 '우선추진구간'으로 본 사업에 포함될 경우 본 사업에 대한 사업비가 산출되고 정부 예산안으로 확정, 지출돼야 사업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시범노선으로의 의미가 없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대전시 트램 관계자는 최근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에 "국토부와 협의를 하고 있는 건 맞지만 협의된 안이 확정되지 않았다, 협의돼서 결론이 나오면 보고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관계자도 "대전시와 국토부가 협의 중에 있는데 기본계획안을 대전시가 만들면 국토부가 승인을 해줘야 하는데 트램 건설이 처음이다 보니 국토부에서 여러 가지를 다각도로 검증해서 요구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유성구 시범트램노선은 아예 빠져, 도로교통법 개정안 통과는 '파란불'

반면 희소식도 있다.

트램3법 중 이미 통과된 △도시철도법 △철도안전법과는 달리 아직 국회 계류 중인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통과에 파란불이 켜졌다.

도로교통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김영진 의원(민주당 경기 수원)실 관계자는 지난 9일 "개정안이 6월 임시회에 상정 돼 '안전 및 선거소위'에서 논의 중인데 소위에서 통과될 거 같다"며 "경찰청 의견을 구해서 개정안을 냈기 때문에 경찰도 부정적 입장은 아니며 의원들도 적극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트램시범노선과 관련 최근에 진행되고 있는 정확한 진행 상황을 공개해야한다는 일부 언론과 시민단체의 주장에 대해 답변을 내 놓지 않고 있다.

msn
     관련기사
· 트램 시범노선, 최소 1년 늦춰져· 박수범 청장, "우린 별 문제없다"
· 트램시범노선 추진, 문제없나?· "대전시는 트램 의혹 해소하라"
김기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대전뉴스(http://www.daejeonnews.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MBG 임동표 회장, 거듭 '말 바꾸...
시민인권센터, 자중지란
대전시티즌, 옥녀봉 구장 왜 포기?
○ 전득배 전 사장, 가처분신청 포기
금감원에 MBG 유사수신 제보
○ 김원배 전 총장, 방문진 이사 '...
○ 대전시티즌 사장, '색깔' 있어야
대전MBC 사측, 재심 포기
불법주정차, 강력 단속해야
○ 대전시티즌 유소년팀 연습 문제없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 35240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로 133(둔산동) 현대아이텔 1007호 | Tel 010-2922-1672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대전아00032 | 등록일자 : 2008. 8. 19 | 편집·발행인 김기석 |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주영
제보 msay27@naver.com Copyright 2008 대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ejeonnews.kr